아웃리치
KU Institute for Sustainability
아웃리치
지속가능단
-
마이크책
사회적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에게 다양한 (비)교과 교육 및 활동을 제공하여 사고와 견문을 증진할 수 있도록 운영 중인 프로그램이다. 시사 이슈와 문화, 진로·진학 등을 주제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
진로의 날 : 대학과 함께하는 꿈 찾기
성북구가족센터와 함께 다문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진로·진학 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영학과, 심리학과, 화학과, 전자전기공학부 등 학과 및 진로 안내, 캠퍼스 투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KUIS 한마당
매 학기 지속가능원과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교내 구성원에게 알리기 위한 인식 개선 및 홍보 프로그램으로 양말목 키링 체험, 허니랩 체험 등 SDGs 관련 체험 부스를 운영한다.
비전교육
지속가능원에서는 2008년부터 사회봉사단을 조직하여 사회공헌 활동에 힘쓰고 있다. 현재는 지속가능단의 이름으로 서울지역부터 전국, 해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봉사활동의 주축이 되어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기획·실행·기록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다양한 분야와 주제로 펼쳐지는 온,오프라인 사회공헌 활동이다.
우즈벡(환경/교육)
본교와 우즈베키스탄 양국 대학생들이 생태환경 보호 및 인식 제고를 통해 아랄해 생태환경 복원 PBL 진행과 우즈베키스탄 학생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 및 문화를 교류하는 활동이다.
필리핀(코피노 아동교육)
필리핀에 거주하는 학생들에게 한국 문화를 알리고, 다문화 멘토링을 통해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을 강화하고 본교생들에게는 다문화 감수성을 제고하는 활동이다.
캄보디아(건축/교육)
캄보프렌트 센터에서 집 짓기를 통해 캄보디아의 주거 환경을 이해·개선하며, 캄보디아 학생들에게는 한국어를 교육하여 지속가능한 관계의 토대 위에 한국어 능력 및 문화 이해를 함양시켜주고자 한다.
베트남(PBL)
한국 고려대학교와 베트남 동아대학교가 PBL(Problem Based Learning)을 중심으로, 양국의 SDGs 기반의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문제를 발굴하여 함께 해결안을 마련하는 활동이다.
일본(ASEP)
일본 AEON 환경재단이 주최하는 Asian Student Environment Platform에 고려대학교 학생 및 교수진이 참가하는 프로그램으로 각 10개국의 학생들과 조를 이루어 환경문제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하는 활동이다.
체인지메이커스 동아리
교내 동아리의 사회공헌 활동을 체계적·전문적으로 지원하고자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매년 약 25개의 동아리를 선발하여 운영비, 사회공헌 프로그램 연계, 협력기관 매칭 등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
영어교육과 유일한 사회과학 학회로 사회과학 이슈 탐색 및 분석, 학회원들과 의미를 공유하며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넓히고 있다.
-
보건환경융합과학부 환경기획동아리로 환경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한다. 지역사회의 환경과 지속가능성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안다미로
노인 소외 현상 해소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동아리이다.
-
교육봉사 동아리로 '밤골아이네공부방'에서 34년 째 수학 및 영어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
AIESEC 고려대지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청년들에 의해 설립된 UN과 함께하는 세계 최대 비영리 학생 자치 단체로 평화와 인간 잠재력 실현을 비전으로 삼고 있다.
-
HOP
지역사회 기여 및 온정을 나누는 동아리로 교육봉사와, 벽화봉사, 유기동물 봉사 등을 진행하고 있다.
-
고려대학교 최초의 토론 동아리로 다양한 논제로 토론하며 의미있는 소통을 추구합니다. 중학생 대상 토론 교육과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다.
-
학술, 봉사, 캠페인 통한 환경 인식 제고 및 녹색 의식 고취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
고려대 고양이 복지를 증진하고 길고양이와 인간 공생 추구한다. 이를 위해 정기적 급식, TNR 프로그램, 치료 지원, 인식 개선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동물 권리를 보호하고 건강한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
총학생회 산하 특별기구로 학내외 소수자 인권 보장을 위한 교육과 인권 침해 사건 수임, 인권 의식 제고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학생 사회 내 인권 감수성 증진과 연대를 목표로 한다.
-
한국해비타트 산하 고려대학교 동아리로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 ‘희망의 집 고치기 및 집 짓기’등에 참여하고 있다.
-
뇌과학 학술동아리로 전문성 강화와 뇌 과학의 대중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고등학생 대상 뇌과학 활동 프로그램을 기획·진행하고 있다.
-
실버세대와 청년세대 연결 목표로 디지털 소외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화 기기 교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대 간 소통 장벽을 제거하여 더 나은 공동체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
'사람을 아우름으로, 세상을 금빛으로'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바탕으로 전국 중·고등학생 대상으로 멘토링을 진행하며,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자 노력 중이다.
-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반디청소년공부방’을 통해 차상위 계층 중학생을 대상으로 교육 봉사를 진행하고 있다.
-
체육 재능 기부 동아리로 체육 사각지대에 있는 이들에게 스포츠의 가치를 전달하고, 체육을 통한 자아 실현을 목표로 한다.
-
지역사회 지속가능한 발전과 학업 소외계층 대상 양질의 교육 제공을 목표로 한다.
-
SK LOOKIE 창업동아리로 사회 문제를 해결할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임팩트 창출을 목표로 한다.
-
독서토론 교육봉사 동아리로 성북구 5개 도서관과 연계하여 중학생 대상 독서 및 토론 중심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다.
-
집수리 봉사 동아리로 주거 환경 개선을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
총학생회 산하 특별기구로 학내 장애학생 인권 증진을 목표로 한다.
-
국내외 고려인 아동을 대상으로 한국어-러시아어 병기 동화책 제작 및 배포하여 한국어 교육과 문화를 전파하고 있다.
-
UN Academic Impat의 청년 파트너로 교육을 통해 실천하는 세계 시민을 육성하고 있다.
-
공학교육혁신센터 소속 교육 멘토링 동아리로 초등학생 대상 과학 실험 수업을 설계하고 시연한다. 또한 중·고등학생 및 개발도상국 아동을 대상으로 멘토링 및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
비즈니스 프로젝트 통한 사회문제 해결을 목표로 업사이클링 굿즈 제작, 못난이 농산물 활용 건강주스 가공, 느린 학습자 아동 과외 플랫폼 비즈니스 등을 기획·구현하고 있다.